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

성공한 사람들의 문제해결력 배우기, 명언 대잔치 '타이탄의 도구들' 후기 1

by 문곰곰 2021. 9. 19.
728x90

성공한 사람들의 문제해결력 배우기, 명언 대잔치 '타이탄의 도구들' 후기 1

 

 

오랜만에 발견했다. 사고 싶은 책. 나에게 크게 와닿았던 말들 위주로 정리해보려 하는데, 워낙 명언 대잔치라 고르는 데만도 시간이 좀 걸렸다. 앞부분부터 워낙 적고 싶은 글이 많아서 한 장 넘기는데도 꽤 많은 시간을 썼다. 그만큼 애정이 간다. 꼼꼼히 읽어봤던 타이탄의 도구들, 책 내용을 그대로 발췌한 것이 아니라 마음에 드는 구절을 요약하여 적어보았다. 내가 두고두고 기억하고 싶은 구절들이다.





*인생을 걸 만한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대체 불가한 나만의 사명을 찾아라


*"당신의 머리와 가슴속에 있는 이야기가, 당신의 삶에 울림을 주지 못하면 즉시 사용을 멈춰라. 아이디어는 당신에게 주어지는 게 아니라 당신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다. 내면에서 전혀 다른 이야기를 찾아내라. 그러면 당신은 게임의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곳에 있어야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다. 원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지 않으면, 돈을 벌어도 행복해지지 않는다. 돈을 잃고 싶지 않다면 수비적인 삶을, 돈을 벌고 싶다면 공격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즉, 내 삶의 조건들을 주도해 나가는 삶이다.

 



*독특하고 별나게 살아가라


*사람들이 무시할 수 없는 실력을 갖추고, 반드시 똑똑해라.


*속도보다 방향. 그리고 꾸준함. 중도 포기하지 않는 습관.

- 내가 어렸을 때부터 포기한 것들만 해도 몇 개인가. 피아노, 번역, 바이올린, 식품 공무원…. 상황이 여의치 않아 그랬다 변명하지만 성과가 나지 않거나 열의가 들지 않아 포기한 것 들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죽어라 붙들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글. 주식. 프리랜서. 성과가 작을지라도 내가 '가고 싶은' '방향'을 포기하지 않으면 가끔 엄청난 보상이 온다. 그리고 누군가 알아준다. 그러니까 우린 단지 몇 가지가 중요하다. 하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이루고 싶은 것. 그리고 느긋하게 가기만 하면 된다. 주식이라면 공부하면서 '때'를 기다리며. 글이라면 쓰고 싶을 때, 쓰고 싶은 내용을 쓰며. 의식적으로 조급하지 않으려 노력하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건 진상 손님에 대한 걱정, 불평, 두려움이 아닌 모든 손님을 환대할 수 있는 계획이다.

- 카페 일 도울 때 내 폭풍 같은 분노를 다스릴 말ㅋㅋㅋㅋㅋㅋ 자영업자분들 파이팅이요..



*내가 가능할까? 난 운이 없는 걸까?... 의문은 삶의 수준을 결정하고 질문은 삶 자체를 바꾼다. 의문을 좋은 질문으로 바꿔라.



*성공을 위한 꿈, 해내고자 하는 일 세 가지에 정신을 집중하고 이뤄진 모습을 떠올려라. 이 10분이 당신 안의 거인을 만나게 할 것이다.



*뭔가가 당신을 불쾌하게 한다면, 그 안을 들여다봐라. 무언가 있다는 신호다. 창조적 프로젝트를 하고 싶다면 자신의 분노를 따라가 보라. 소득이 있을 것이다.

- 보통 나는 설레발치며 좋아하던 일은 다 그르쳤고, 조심스럽고 때론 화가 나는 일에서 성과를 봤었다. 고통 속의 창작, 분노 속의 영감.





*상위 25% 기술을 3가지 이상 갖춰라. 그것들을 결합하면 보기 드문 존재가 되며, 그때 우리는 1등을 이길 수 있다.


*사람들이 당신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를 모색해보라.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당신은 성공할 것이다.


*기어코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은 늘 뭔가를 부탁해야만 하고, 늘 무리한 일을 시도하면서 살아야 한다.


*빠르게 움직일수록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더 오래 살 수 있다.

- 느리게 가는 것이 가장 빠른 것이라는 주장에 반대되지만 그만큼 하루를 알차게 보내면 하루가 길어진단 소리 정도로 해석하면 될 듯.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측정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 - 요즘 많이 생각하는 재무관리와 맞아떨어져서 가져옴.



*너는 행운의 여신이 친절할 때 그녀의 분노에 맞설 준비를 해야 한다.

- 철학자 세네카가 루실리우스에게 쓴 편지 중. 난 진짜 이 구절 보고 박수쳤다. 내가 늘 생각하는 게 지금 당장 죽을 만큼 행복해서 그걸 동네방네 퍼뜨리면 곧 불행이 닥친다. 그걸 그냥 머피의 법칙이다. 이 정도로 퉁쳤지만, 그만큼 거만하거나 불행에 대비하지 않으면 필시 벌을 받는다. 다음 인생 팍팍하다 싶을 수 있지만.... 맞다. 원래 인생은 팍팍하다.

 

그러나 세네카가 말했듯 나는 안다. 행운의 여신은 아무리 화가 나도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충분히 내려준다. 그 '여신'은 믿는 자에 따라 '신'이 될 수도 있고.

 

세네카의 [불행 체험] 으로는 맨바닥에서 자기, 즉석 통조림이나 쌀만 먹기, 단식하고 도서관에서 인터넷 검색하기 등등이 되겠다. 발상 완전 굿ㅋㅋㅋㅋㅋㅋ불행을 대비하고 현재 삶에 감사할 수 있는 기발한 역발상이 아닐 수 없다.





*성공이 아니라 배우기 위해 일해라. 다 타버린 잿더미도 한참 들여다보면 분명 뭔가를 찾을 수 있다. 실패에서도 배울 점이 있다.



*행복을 위해 집중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매일 아침 생각하라. 원치 않은 부름에 응답하지 않는 것은 행복의 본질이다. 형편없는 제안을 하고 무능한 상대에게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일일이 정중하게 대하지 마라. 오히려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죄책감을 갖는 게 더 낫다. 그냥 좀 미안해해라. 그래야만 우리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 -마리아 포포바


올리버 색스는 책상 위쪽에 'NO!'라고 적힌 종이를 붙여놓았다. 글 쓰는 시간을 빼앗는 제안을 거절해야 한다는 사실을 떠올리기 위해서였다.



*인생엔 수많은 문제가 있지만 다 풀어야 하는 게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을 골라 열심히 답을 찾는 사람에게 신은 더 큰 기회를 주어왔다.


*[나에게 일어난 멋진 일들을 저장하라]. 타이탄들의 성공 비결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시각화'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시각화해서 정리하면 현명한 해결책과 효과적인 방법들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정 쓸 말이 없다면 '오늘 하루도 무사히 넘겼다!'도 좋다.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은 것만으로도 멋진 하루였을 테니. 감사를 적립해가면 엄청나게 좋은 일들이 당신을 찾아갈 것이다.

-나는 24시간 메모를 끼고 살기 때문에, 당장 실행할 수 있던 일이다. 너무 행복해지는 행동임. 습관으로 자리 잡도록 해야지.






*다른 사람이 되려 하지 마라. 무엇을 하든 진짜 모습으로 하라. 사람들은 진정한 날것, 솔직한 것에 굶주려있다. 진실한 모습을 보이면 누군가는 반드시 받아준다. 당신이 뭘 하든 당신의 진정한 모습만으로 늘 충분할 것이다. 또한 일관적이고 타협하지 않는 원칙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실패해도 오래가지 않는다. 당신은 충분히 자격이 있고, 똑똑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더 큰 성공과 행복을 얻을 자격도 있다. 이 세상 바로 여기에 우리는 얼마든지 자유롭게 있어도 된다. - 글렌 벡


*화가 솟구치면, '아 , 분노의 감정이 찾아왔군' 하며 의식적으로 그 존재를 알아차리면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있다. 그것에 이름 붙이고 알아차리고 바라보는 것이 가장 필요한 지혜이자 최선의 공격이자 최선의 방어다. 찾아오는 누구에게나 감사하라. 누구에게나 환영의 인사를 건네며 따뜻한 차를 대접하라. - 타라 브랙


*좋다! 하고 외치고 해결책을 찾아라. 일어나 먼지를 털고 몸을 추스르고 다시 뛰어들어라. - 조코 윌링크






*결국에는 잘 자는 사람이 이기게 마련이다 - 조디 포스터
- 요새 매일 뭘 하느라 여덟 시에 잠드는 나에게 의식적으로 과일 같은 좋은 음식과 숙면을 주려 노력 중... 이 글 보고 정신 확듬.



"이 사람이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자신의 행복감을 고조시키려면 다른 누군가의 행복을 무작위로 빌어주기만 하면 된다. 그게 전부다.


*너무 변화무쌍하게 자세를 바꾸고 생각을 고치고 이것저것 다해보지 마세요. 심플하지만 단단한 루틴과 습관을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세요. 단 하나의 결단을 만드세요

- 선택과 집중. 내가 이제야 수없이 시도했던 직업들을 버리고 단 세 가지에 집중하기로 마음먹은 것처럼.







'타인이 아니라 나에게 중요한 것을 따라가라'




타이탄의 도구들 중 나이키 광고를 담당한 케이시의 [Make it Count:가치 있는 순간을 만들어라] 영상에서 발췌한 마릴린 먼로의 말을 끝으로 기록을 마친다.

IF I'D FOLLOWED ALL THE RULES I'D NEVER HAVE GOTTEN ANYWHERE
모든 규칙을 따르며 살았다면, 난 어디도 가지 못했을 것이다.

-MARILYN MONROE


도전하라.

728x90

댓글